추위로 인해 활동하기 싫어지는 계절. 특히 인체는 생리적으로 수축하고 움츠리는 경향이 많은데 오히려
난방을 너무 따뜻하게 하고 실내에서 운동을 심하게 해 땀을 내게 되면 오히려 상한병(傷寒病)에 걸리기 쉽
습니다. 겨울철은 일교차와 기후변화가 심해 감기, 심혈관 질환, 피부병, 간 질환 등이 많이 발생하는 계절입니다. 이런 질병들은 평소에 조금만 조심하면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지만 이런 질병으로 생명까지 잃는 사
람들도 있습니다. 감기나 독감은 겨울철 제일 많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노약자의 경우 페렴 등 후유증으로 고생하거나 심지어 생명을 잃는 경우도 종종 볼 수있습니다. 사실 해마다 독감 주사 접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것 외에도 겨울철 내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도 있는데 질병을 예방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동시에 가장 단순한 것이기도 합니다. 또한 먹는 것과 씻는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도 않습니다.
우선 저습한 조건을 좋아하는 감기 바이러스에 취약한 환경을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물만 때 맞춰 갈아줄 수 있다면 시중에 나와 있는 가습기를 이용하거나 여의치 않을 때는 난방기 위에 뚜껑을 열어둔 물 주전자를 얹어두는 것도 방법 일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면역체계가 강화되기 때문에 날씨가 좋지않더라도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겨울철 질병을 막는데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기침감기에 걸렸다면 다 나을 때까지는 웨이트 트레이닝 및 운동 기구들을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겨울철 자주 걸리는 질환을 알아보고 질환별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심혈관 질환◈
겨울철 새벽에 풍을 맞았다는 분들이 특히 더 많다.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으로 혈관이 수축되며 혈액순환장애가 생겨 심장에 부담을 주고 또 혈액순환장애로 심장의 산소공급이 적어 지기에 고혈압∙ 심장병∙ 뇌출혈∙ 뇌경색 등 질병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질병들은 생명의 위험이 따르고 또 심각한 신체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에 특히 예방이 중요합니다.
예방법 :
노인들은 평소에 목도리와 모자를 쓰는 등 옷을 따뜻하게 입고 운동은 적당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목도리는 목 부분의 체온을 유지해 심장에서 뇌로 흐르는 혈액순환을 돕고 모자는 머리를 통해 빠져 나가는 체온을막습니다.
? 쉽게 흥분하는 일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일들을 피한다.
?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고 변비를 없애야 하며 혈압은 정상치에 가깝게 유지해야 합니다.
? 흡연이나 음주를 피해야 합니다.
☞ 음주는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맥박이 빨라지고 혈압이 상승
하며 혈관수축 물질인 아드레날린을 분비시켜 혈압상승 위
험성을 증가시킵니다.
? 비타민 D가 들어간 음식을 자주 섭취합니다.
☞ 비타민 D는 심장병을 예방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간 질환 ◈
기온이 내려가면 고기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고 맵고 짠 음식들을 먹는데 이런 음식들은 간에 손상을 줍니다.
간이 손상을 입으면 온 몸이 나른해지고 기운이 없어지며 배에 가스가 차는데 이럴 때는 간 질환을 의심해 보
아야합니다. 심하면 급성황달성 간 질환에 걸릴 수도 있고 생명에 위험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 예방법 : 지방질을 적게 먹고 술 담배를 적게 해야합니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
니다. 간 질환은 보통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고 충분한 휴식만 취해도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코피 ◈
겨울철에는 코피가 자주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이는 찬 기운으로 인해 코안의 점막이 얇아져 쉽게 모세혈관이 파열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스피린이나 고혈압 약을 드시는 경우는 대량출혈의 경우도 있어 위험합니다.
? 예방법 : 코 안의 점막에 충분한 습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실내 습도를 유지시켜 주고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여 점막을 보호해 줍니다.
◈ 안구 건조증 ◈
겨울철 난방을 위해 환기도 잘 되지않는 사무실 등에서 오래 작업을 하다보면 눈이 뻑뻑해지고 침침해짐을 느낍니다.
특히 시력이 나빠 콘텍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안구건조증 등으로 고생하기 쉽습니다.
? 예방법 : 적절한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의 오염을 막고 특히 컴퓨터등의 작업을 오래하는 사
람들은 매시간 간격으로눈을 감거나 먼 곳을 응시하는 방법으로 눈에 휴식을 주며 안구와 관자놀이를 손가락으로 꾸욱 눌러주는 지압법도 효과적입니다. 증세가 심할 경우 인공눈물로 안구를 적셔 증세를 완화 시킬 수 있으며 간간히 안경을 착용해 주는 것도 눈 건강을 위해 좋은 방법이 됩니다.
◈ 우울증 ◈
겨울철에 심해지는 노인의 우울증을 예방하려면 가벼운 체조로 몸을 풀어주고, 취미생활에 몰두하며, 햇빛을 될 수록 많이 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노인들의 건강문제 중 가장 심각한 것은 우울증과 흔히 노망이라고 부르는 `노인성 치매'"이며 특히 날씨가 추워서 옥외 활동이 뜸해지는 겨울에는 우울증이 노인성 치매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겨울철에는 우울증이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또 의욕이 없어지고 심지어 생을 포기하고 싶어지기도 하며. 잠을 자도 꿈 이 많고 악몽을 꾸기도 하며 아무리 많이 자도 항상 수면이 부족함을 느낍니다.
◈ 우울증 예 방 법 ◈
평소에 야외활동과 일광욕을 많이 하고 요가나 가벼운 운동도 우울증 치료에 도움.
* 신체적 부담이 적은 유연체조 등 가벼운 운동이나 무엇이든 취향에 맞는 일에 몰두하는 일이 바람직합니다 .
* 겨울철에는 일조량이 부족한 만큼 따뜻한 햇빛 을 많이 쬐는 것이 좋습니다.
* 가정에서는 일과를 규칙적으로 하게하고 부드럽게 대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증상이 나빠지면 병원치료를 하는 것이 좋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 우울제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평소에 노인의 호소를 경청하고, 가족들의 애정 어린 돌봄이 우울증을 덜어주는데 최선의 방책입니다.
* 우울증은 정신적 문제이지만 일단 신체적인 질병의 후유증일 수도 있으므로 병 예방은 물론 일단 발병하면 제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질병예방수칙 ◀
1. 반드시 손을 씻자
2. 비타민 C를 자주 복용하자
3.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4. 과로하지 않는다. (무리한 운동이나 일은 자제한다.)
5. 집 안 공기의 습도를 50%를 유지한다
6. 독감 예방주사 일정 확인하기
7. 스트레칭으로 근육풀기
8. 하루 5번이상 손 닦기
9. 하루에 물 7잔이상 마시기
10. 반신욕으로 혈액순환 돕기
도움말; 한국 노인병 연구소 한의학 박사 이 철완 :http://geriweb.com/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몸에 감사한다 (0) | 2011.02.01 |
---|---|
건강이 곧 퇴직금이다 (0) | 2011.01.11 |
[스크랩] 뇌기능검사-뇌파검사 (0) | 2011.01.07 |
목이버섯죽 의 효능 (0) | 2010.12.24 |
섭생을 통한 노화 늦추기 (0) | 2010.12.21 |